사이드프로젝트의 가벼운 시작, 렛플

나를 위한, 그리고 나만의 더 나은 커리어를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을 렛플에서 시작해보세요.

스터디도 하고
스타벅스 커피도 받자!
자세히보기

렛플 스토리/IT정보

[정보] 메타버스란 무엇일까?(META BUS 아니죠~)

렛플 official 2021. 12. 16. 20:10

 

메타버스와 NFT 요즘에 지겹도록 듣고 있는 말입니다.

 

IT 전문가라고 부르기는 뭐하지만, 그래도 IT에서 계속 몸담고 있는 입장에서 메타버스라는 것이 뭘까 조금 고민해봤습니다.

저는 블록체인에 몸을 담고 있지도 않고, 하는 코인도 없으니, 조금더 기술적인 입장에서만 고민해봤어요

 

어떤 차별점을 가지고 있어야 새로운 세계라고 할 수 있을까?!!

일단 메타버스 META BUS 아니죠 META UNIVERSE 죠 ~! (메타버스 아니죠, 메타브어스죠)

 

우선 단어부터 우리가 아는 단어가 아니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우선 미국 형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먼저 알아봅시다. 미국은 위키피디아를 참고했습니다 (한국은 나무위키)

The metaverse is a hypothesized iteration of the internet, supporting persistent online 3-D virtual environments through conventional personal computing, as well as virtual and augmented reality headsets. Metaverses, in some limited form, are already present on platforms like VRChat or video games like Second Life

메타버스는 블라블라블라 3D,인터넷, AR 등등을 기반으로 하는 , 현재 나오는것으로 따지면 VRCHAT이나 세컨드라이프이다.

 

이런 장황한 설명을 보면서 생각했습니다. 아는 애들 아무도 없구나 ㅋㅋㅋㅋㅋㅋ

 

그냥 페이스북이 메타로 이름까지 바꾸면서, 뭔가 생각한게 있을텐데 ,

페이스북이 생각하는 메타버스가 가장 근접한 개념이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럼 페이스북은 뭘 하고 있을까?

 


BCI (Brain-Computer Inteface)

"BCI 기술은 사람의 생각 또는 상태를 측정, 분석하고 컴퓨터에 전달하여 의도에 맞게 사물을 동작시키는 기술을 뜻한다.

이것이 일상에 활용된다면 선천적인 이유나 외상 등으로 신체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없는 사람들과 의사소통이 가능해질 수 있다."

 

생각으로 움직이는 로봇을 활용한 재활이나 장애 극복, 뇌 신호를 활용한 AR/VR 등과 연계되면

인간이 공간과 신체의 제약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에 BCI 기술은 5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미래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한 유망 분야로 주목을 받고 있다.

 

페이스북이 오랫동안 연구를 하고 있는 뇌파를 통한 입력기술은 , 완전히 다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화면과 입력이 현재 별도로 구분되어있는 사회에서, 내가 입력하는 것이 곧 화면이고 , 화면이 곧 나인 상태이기 때문이죠

 

지금은 온라인으로 들어가 무엇을 한다고 하면, 그냥 내가 온라인인것이죠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분리할 수 없는 것이

BCI로 구현될 수 있는 세상이라고 봅니다.

 

여기서 부터 우리가 아는 컨셉과 세계과 완전히 달라질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 기술은 어느정도 왔을까요?

 

생각만으로 컴퓨터 사용? 성큼 다가온 미래, BCI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CI)의 획기적 성과: Facebook이 지원한 UCSF, 새 연구에서 음성 소통 복구를 위한 BCI의 잠재력 선보여

 

오옷 드디어 상용화 할 수 있는건가?

포기한것 같습니다. 올해 7월을 기점으로 포기한다고 공식 발표했네요

너의 계획은 다 사라졌구나.....

 

페이스북 뇌 읽는 기술 개발 포기

 

 

그럼 메타버스가 뭔데??? 다음 시간에 더 알아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