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프로젝트의 가벼운 시작, 렛플

나를 위한, 그리고 나만의 더 나은 커리어를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을 렛플에서 시작해보세요.

스터디도 하고
스타벅스 커피도 받자!
자세히보기

렛플 스토리/노하우

[노하우] 비개발자의 개발 분투기 #3 - 난 빡대가리인가

렛플 official 2021. 12. 13. 11:55

 

이번 썸네일은 , 클릭율을 높여보자 GIF로 한번 해봤습니다. ㅎㅎㅎ

 

1편 비개발자의 개발 분투기 #1 바로가기

2편 비개발자의 개발 분투기 #2 바로가기

 

저번에 말씀드린 건,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다 보면 DB를 알아야 하더라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사실 프로그래밍을 하려면, 최종적으로는 웹서버나 DB를 알아야 됩니다.

 

 

그러나 우리모두 괴로운 건 나중에...해도 늦지 않습니다.

 

- 여기서 양보를 좀 해서 , 초반에는 Client(Android/IOS)와 Local DB만 써도 됩니다.

- 여기서 더더욱 양보를 하번 , DB가 없는 프로그램을 짜면 됩니다.

 

 

여기서 부터 , 여러분들이 머리를 굴리셔야 하는 부분이 옵니다.

내가 원하는 프로그래밍을 하는데, 뭔가 어딘가에 데이터를 저장을 하지 않고 만들 수 있는게 무엇일까?

그리고 목록을 작성하시거나, 여러 예제들을 살피시겠죠.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TO DO(탈락)

뭔가 할일을 저장하고 삭제하고 변경해야할 것 같아....

 

2. 알람(탈락)

알람 시간을 저장하고 삭제하고 변경해야할 듯...

 

3. 타이머(반탈락)

이건 저장까진 안해도 될 것 같은데 , 그냥 100초 타이머 하나 만들어놓고 진동하게 만든다면

근데, 타이머 만드는거 쉽지 않아보이는데, 진동.....쓰읍

 

4. 계산기 (합격)

이거 괜찮은 것 같은데, 더하기 곱셈은 뭔가 기능이 있을 것 같고,

어디에 저장하지 않고 2 X 3하고 다음단계 화면으로 그 값 넘겨주고 6을 표현해주면 되잖아

 

그래서 계산기를 하기로 했습니다. 남이 잘 써주는 건 안중에 없습니다.

첫 결과물은 내 개인적인 만족감만을 높여주면 됩니다.

 

어차피 아무도 안 쓰면 ,나혼자 올려놓고 다운로드 받아서 쓰지 뭐 ㅋㅋㅋ

내가 댓글 달고 하면 되지 ㅋㅋㅋㅋ

 

그리고 바로 구글 플레이 계정 결제합니다. (5만원이었던 것 같아요 평생 한번만 결제하면 됩니다)

 

바로 결제한 이유는, 결연한 의지를 다지기 위해서 ㅋㅋㅋ

저는 일단 지르고 보는 스타일이어서 ㅎㅎ

 

 

계산기에 어떤 기능이 필요한가?

계산기 기능 많잖아요 공학계산기 안 써봐서 모르겠지만

일단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이건 들어가야 할 것 같고, (이건 쉬울 것 같다)

루트, 제곱 이렇게 해서 총 여섯개의 기능을 개발하기로 합니다. (이건 어려울 것 같다)

 

제 플랜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1. 첫 화면에서 숫자 두개를 입력 받는다. 연산자를 입력받는다.

2. 그리고 다음화면으로 해당 값을 넘겨준다.

3. 다음화면에서 그걸받아서 결과값을 보여준다.

4. 어디에서 그 내용을 저장하거나 하지 않는다.

 

근데 이게 안됩니다. 이 심플한게 실제 다음화면으로 값이 넘어가지 않드라고요

간단한 덧셈과 뺄셈을 만들지 못하는 나, 나는 빡대가리다 라는 생각이 절로 듭니다.

 

일주일 정도를 밤새서 구글링도 해보고, 다른 방법도 찾아보고 하다가 안되더라고요

(이건 제가 능숙하지 못해서 그런거 같아요... )

 

일주일을 밤새면서, 갑자기 문득 들었던 풍문이 있었습니다.

 

" 일반 어플리케이션 개발자보다, 웹 개발자가 연봉이 적다. "

" 웹 개발이 쉽기 때문에 , 다른 개발자들이 웹 개발자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

 

그래 덧셈못하는 일반 어플리케이션 개발자가 되느니, 덧셈을 만들 수 있는 웹 개발을 해보자

이렇게 웹개발로 방향을 바꾸게 됩니다. 자바나 C나 이런 고전 언어들은 쳐다도 안보게 됩니다.

 

자바스크립트, CSS, HTML5로 제 독학방향을 바꿉니다.

 

자바나 C는 독학을 해서 할 수 있는 언어가 아니다라는 생각이 들었고,

요즘에 보더라도 자바스크립트나 파이썬이 더 쉬운 것 같습니다.

 

제가 드리는 추천은 , 독학이라면 웹개발을 하시는게 낫다입니다.

다음편에서는 처음으로 만들었던 웹 어플리케이션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물론 이것도 쉽지 않았지만, 그래도 진도는 나가서 재밌었던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