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프로젝트의 가벼운 시작, 렛플

나를 위한, 그리고 나만의 더 나은 커리어를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을 렛플에서 시작해보세요.

스터디도 하고
스타벅스 커피도 받자!
자세히보기

렛플 스토리/노하우

[노하우] 비개발자의 개발 분투기 #1

렛플 official 2021. 12. 13. 11:52

 

렛플운영자님이 "스토리"라고 신규로 메뉴 만드셨다고

운좋게 먼저 스토리를 볼 수 있는 권한이 생겼네요

 

운영자님 버그는 잡고 열어주셔야죠 ^^ 같이 테스트하자는 의도였던가 ㅋㅋㅋㅋㅋㅋㅋ

 

저를 소개를 드리자면

 

- 문과생 (경영대, 복수전공없음)

- 회사 업력 이제 10년차 (IT기업 사업직군, 개발에 1도 손안댐)

- 사이드프로젝트로 세상을 바꾸기보다는, 내 수입구조를 바꾸고 싶어하는 1인입니다

- 대학논술을 마지막으로 글을 안쓴지 15년이 되가는 내인생.

 

저같은 문과생들을 위해서 그냥 제가 개발을 어떻게 공부했고, 어떤 선택을 했는지 썰을 한번 풀어보려고 해요.

코포자(코딩포기자)를 한명이라도 줄일 수 있다면 좋겠네요.

 

선생님 , 개발을 하고 싶어요. 문송하는데 지쳤어요.

 

 

아무래도 많은 분들이 코딩 배우시는 것 같아요

능력자들의 말을 들으면 진짜 하면 될 것 같지만, 그게 아니기 때문에

문송 탈출기에 대해서 써보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개발배우기전에 초등학교때 배웠던 html 정도의 지식이 전부였어요. css도 잘 몰랐던 상태입니다.

용어 정리는 한번 나중에 별도로 해보도록 할게요.

아시죠 <html><body><title> 뭐 이런것 있잖아요.

 

현재는 자바스크립트를 메인 언어로 해서

 

- 웹 프론트엔드(React, Vue),

- 백엔드(Node, Mysql, Mongo)

- 네이티브 앱 (Cordova, React Native) 를 혼자 만들 수 있는 상태입니다.

 

총 4개의 서비스를 출시하고 3개 접었고, 하나만 현재 진행중입니다.

궁금하시다면 아래에서 받아보세요. 나름 상위권에 있는 앱입니다.

 

 

 

(나중에 어떤 서비스를 준비했고 접었는지도 하나씩 말씀드릴게요)

 

사실, 제가 프로그래밍을 배우게 된 것에 있어서

동기는 아래와 같았습니다.

출처 입력

 

- 외주에 데여서, 프로그래머들 못믿겠다 혹은 못 찾겠다.

- 내가 생각하는 프로토타입 내가 만들어보고 싶다.

- 사업기획부터 개발까지 다 할수있는 내가 바로 레알 "풀스택"

그래서 2015년도부터 개발을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역시 안드로이드지

남자라면 안드로이드 앱 하나 정도는 가져야 하는 것 아닌가?

 

 

야 내 앱 출시했어 한번 받아봐 <-> 와 너 XX 쿨하구나.

(저도 이런 티키타카를 해보고 싶었습니다)

 

일단 책도 사고 , 온라인 강의도 끊고 따라하면서 하다 보면 , 만들 수 있겠지.

실제 학원을 가는건 , 직장을 다니면서 시간적으로 허락하지 않죠

- Do It 이런 시리즈 책 하나사고 / 온라인 강의도 하나 사서 듣기 시작합니다.

- 노트북도 윈도우기반 16기가짜리 하나 샀습니다.

 

처음부터 늪에 빠져들기 시작합니다. 욕부터 나옵니다.

 

- 자바? 이클립스, 자바/안드로이드 패키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그냥 까는데 10기가 정도 됩니다.)

- 왜 책 그대로 했는데 나는 안돼지?

- 왜 비디오 강의 그대로 했는데 안돼는건가?

 

 

사실 안드로이드 같은 네이티브 앱을 만드는 것은 사실 너무 힘듭니다.

그대로 따라해도 안드로이드 버전따라 혹은 개발환경따라 안돌아가요

구글에서 아무리 검색해도 너무 환경이 제각각이라서 제가 원하는 것 찾기도 어렵습니다.

 

좋다 이거야 , 모르는거 끊질기게 잘 할 수 있지, 어떻게든 환경 세팅에 완료합니다.

나를 감금시키자 ... 24시간 카페에 저녁 10시에가서 새벽 4~5시까지 책 보고 따라하기 시작해요

그런데 스물스물 튀어나오는게 있습니다. 바로 DB(Database)였습니다.

 

아무도 개발공부할때 DB가 중요하다고 이야기 하지 않았잖아.

 

반응보고 2편으로 이어갑니다.

 

#렛플 #사이드프로젝트 #문송합니다# 개발자가되고싶어요#개발분투기#문과생#DB가내발목잡는다